jenkins 시작

IT/ASLC 2013. 8. 26. 18:04

1.젠킨스(jenkins) Overview

2.젠킨스(jenkins) 설치

3. 샘플 프로젝트

4. Ant 를 이용한 빌드

5. 젠킨스(jenkins) 시작


jenkins 새 작업 시작

■ 젠킨스 새 작업 등록

새로운 Job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타나게 된다.

Job 이름을 지정하고  Job 종류 중에 원하는 메뉴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Build a free-style software project 를 선택한다.

Job을 등록하고 소스 코드 저장소, 빌드 설정, 빌드 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소스코드 관리

소스 코드 관리에서는 Subversion을 선택하고 Repository URL 정보를 입력한다. URL을 입력하면 inline창으로 밑에 enter credental 입력하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enter credental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할 수 있다. 서브버전 저장소에 접근 할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저장하게 된다.

빌드 환경 설정

설치된 Ant Version을 선택한다.

Targets 의 값으로는 샘플프로젝트에서 작성한 빌드 파일인 build.xml의 타깃(target)의 이름을 적어주면 된다.

Build File의 값으로는 ant build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적어주면 된다. 위치 경로는 작업공간 메뉴를 클릭해서 나타나는 폴더의 경로를 적어주면 된다. 빌드 파일의 이름이 build.xml 이고, 루트 폴더에 위치해 있다면 생략해도 된다.

Build File 메뉴가 안보일 경우에는 고급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빌드 후 작업

빌드 후에 할 수 있는 작업들은 아래 그림과 같다.


여기서는 빌드 후에 junit 테스트 실행 결과를 보도록하는 작업을 선택했다.

Test report XMLs 값으로 xml 파일이 생성되는 위치 경로를 작성해 주면 된다.


빌드 실행

빌드 실행하기 위해서 왼쪽 메뉴에서 Build now 버튼을 클릭한다ㅏ.


빌드가 완료되고 나면 Build History에 등록되게 된다.

빌드 결과 확인

Build History 에서 시간을 클릭하게 되면 빌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빌드후에 Test Result를 확인 할 수 있다.

테스트 실행 결과를 테이블 형태로 볼 수가 있다.

□ Build History 통계

Build History의 통계 메뉴를 클릭하면 통계치를 그래프로 확인 할 수 있다.



Posted by 즐건세상
l